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좋은음식 뭐가 있을까?

반응형

금세기의 유행병이라고 할 만큼 ‘당뇨’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중국 성인의 11.6%(2013년)가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비만과 당뇨 모두 ‘인슐린 과다’라는 같은 병의 증상이며, 이에 대해 ‘약 해결책’보다는 ‘식단 해결책’이 더욱 중요합니다.

 

당뇨에좋은음식 뭐가 있을까?

 

첫 번째는 블루베리입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는 블루베리를 "슈퍼푸드"라고 부릅니다. 이 과일은 다른 과일들보다 낮은 당질 반응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 딸기 또는 다른 열매를 식단의 규칙적인 부분으로 만드는 것이 인슐린 저항성을 향상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전이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험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고, 이미 진단받은 사람은 인슐린 저항성과 관리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콩입니다. 섬유질, 검은콩, 감색콩, 병아리콩, 그리고 다른 콩들은 단백질과 천천히 소화되는 탄수화물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 조합은 포만감을 주고 갑작스러운 포도당이 순간적으로 많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 2012년 JAMA 연구는 개인에게 하루에 한 컵의 콩이나 콩을 12주 동안 저혈당 식단의 일부로 포함하고 대조군은 저혈당 식단의 일부로 다른 고섬유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가 끝날 때, 콩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당화혈색소가 낮았고, 혈압이 낮았으며, 트리글리세리드도 낮았습니다.

세 번째는 아몬드와 호두입니다. 몇몇 연구들에 따르면 규칙적인 견과류 섭취와 더 낮은 단식 혈당 수치, 인슐린 저항력, 그리고 A1c 수치 향상과 연관되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다만 하루에 28g 정도로 양을 유지하되, 정기적으로 이 양을 섭취하는 건 하체증량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